i. 소비자 선택의 의미
효용극대화
▪ 주어진 예산으로 효용을 극대화하려면 합리적 선택이 필요
→ 효용 : 소비자가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감
→ 총 효용 : 어떤 상품을 일정한 양만큼 소비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의 크기
→ 한계효용 : 어떤 상품의 소비량을 한 단위 늘렸을 때 (총)효용의 증가분
ㄴ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: 상품의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한계효용이 점차 작아지는 것
효용극대화를 위한 조건
▪ 소비자는 선택 가능한 여러 상품 묶음 중 가장 높은 효용을 주는 것을 선택

① 각 상품에 지출한 돈 1원당의 한계효용이 같도록 소득을 두 상품에 배분
② x제와 y제 가격에서 갖는 한계효용이 서로 같을 때까지 소비
→ a=b 일 때 최적의 선택점
→ 총 효용이 올라가는 방법 : a>b의 경우 x제에 대한 소비를 늘리고 / a<b의 경우 y제에 대한 소비를 늘려야 함
ii. 가격 변화의 효과
대체 효과
▪ A상품이 B상품 보다 싸졌기 때문에 A 상품의 소비가 증가한 것
소득 효과
▪ 상품가격의 변화로 실질소득이 늘어나 수요량의 변화를 가져옴

① 정상재 :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모두 수요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작용 (가격 ↓ 이면 수요량 ↑)
② 열등재 : 소득효과가 정상재의 반대 방향으로 나타남 (소득↑ 수요량↓)
③ 기픈재 : 열등재 중 예외적으로 대체효과 < 소득효과 (가격↓ 수요↓)
🌻 두 줄 요약
소비자는 효용극대화를 위해 각 상품의 (한계효용이 같아지도록) 소비를 조정하며,
가격 변화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등으로 인해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.
By. 국민대학교 경영학 유은나 교수님 "경제학개론" 강의 수강
'Management > Other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미시경제] 06.완전경쟁과 불완전경쟁 (5) | 2024.08.31 |
---|---|
[미시경제] 05.기업의 생산활동 (5) | 2024.08.26 |
[미시경제] 03.시장의 균형점 (2) | 2024.08.23 |
[경제학개론] 02.경제이론이란? (0) | 2024.08.23 |
[경제학개론] 01.경제학이란? (1) | 2024.08.12 |